홈스턱2 한글 번역

Homstuck KR     ARCHIVE | NEW READER?     MAP | LOG     SHOP | MUSIC     WIKI | MSPA | CREDITS

RECAP(에필로그 요약)

번역가: 원래 페이지를 번역했습니다. 불쾌하거나 민감한 소재가 많이 나옵니다. 허씨의 말을 빌리자면 에필로그가 의도하는 것들 중 하나는 "부정적 정서를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요약이지만 유의 바랍니다.

프롤로그[각주:1] 

번역가: 에필로그를 아직 읽지 못 한 한국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 좀 더 설명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부분은 각주로 부연설명을 써놓겠습니다.


 홈스턱이 끝났다. 지구C에서 존 에그버트는 자신의 모험이 시작한지 10년 후 트라우마를 유발할 정도의 일애니 악몽에서 깨어난다. 로즈 라론드는 그를 자신의 집에 소환한다. 로즈는 심각하게 아프다. 다른 타임라인들의 많은 버전의 자기자신에 대한 자의식이 육체의 수용력을 넘어서고 있다. 그녀는 자신의 궁극적인 모습(ultimate self)로 승천하고 있으며, 그것은 끔찍하다.


 로즈는 존에게 공식(캐논)은 세가지 근본 원칙에 기반함을 설명해준다. 그 세가지 원칙은 진실성, 유의미성, 그리고 본질성이다. 그녀는 존이 다시 공식으로 돌아가 로드 잉글리쉬를 싸워 이기지 않는 이상, 그리고 이건 일어나리라 결정된 상황인데, 지구C 그들 존재의 근본적인 진실성은 무너질 것이라고 얘기한다. 로즈는 이것이 그가 칭하기로 ‘소멸’이라고 부르는, 7년 전 그들의 승리 이후로 발생한 모든 것의 반동적 무효화를 의미하는 결과로 귀결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녀는 존에게 어떻게 이 결과를 방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시사항들을 내려주고, 존을 보낸다.


 지구C를 떠나기 전, 존은 록시, 칼리오페와 소풍을 간다. 그는 자신의 선택지들을 그 둘과 토론한다. 그들은 그건 존의 선택에 달려있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존은 로드 잉글리쉬를 이기고 공식적인 일련의 사건들을 확정적으로 유효화 할 수 있으며, 아니면 다르게는 지구C에 남기를 선택하고 마지막 싸움을 포기해버릴 수 있다. 하지만 먼저, 칼리오페는 존에게 명백히 다른 종류의 선택지들을 제안한다. 그는 점심으로 무엇을 먹을 것인가?


고기인가, 아니면 사탕인가?


고기

존 관점에서의 발생 사건들 

 자신의 선택지를 선택하고, 존은 빨간 고기에 위안을 얻지만 그것은 일시적일 뿐이다. 그는 또 로드 잉글리쉬와 잉글리쉬가 저지른 다양한 끔찍한 범죄들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존은 지구C를 떠나, 공식으로 돌아가 로드 잉글리쉬를 죽임으로써 공식적인 소멸을 막기 위한 일련의 필수적인 과정들을 끝내겠다고 결정한다. 그는 록시와 칼리오페에게 작별인사를 하고, 여정을 떠난다. 


 로즈의 지시사항들을 따라가며, 존은 게임오버 타임라인으로 먼저 향한다. 그는 아라네아가 생명의 반지를 훔쳐 모두를 파멸로 향하게 시도하려는 그 순간으로 돌아간다. 그는 그녀를 기절시키고 반지를 가져가, 이 타임라인을 원래 예정된 연속의 사건들로부터 방향을 전환시킨다. 존은 겜지를 그가 있어야 마땅한 곳인 냉장고 안에 놔둔다.


이제 이 타임라인이 공식에서 가지뻗어 나왔으므로, 그 구성원들은 다른 목적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적합하다. 그러므로, 존은 로드 잉글리쉬와의 마지막 전투를 위해 남아있는 16살의 아이들을 모집한다. 그 여덟 명은 전투 작전을 짜러 2009년 4월 13일로부터 일주일 전의 지구 A로 돌아간다. 그 후에는 쇼타임이다.

 

 존과 청소년들은 칼리본의 걸작의 장소에 도착한다. 어린 체루브의 그림 실력에 대한 가차없는 평가와, 제작에 오래 걸린 결정적인 구절 하나[각주:2]의 전달 후, 최후의 전투가 개시된다. 


 우리가 이미 봤었던 짓거리들이 잔뜩 일어나지만, 이번에는 그게 점토로 일어나지는 않는다. 존, 로즈, 데이브와 제이드는 집 주주 안에 갇혀버린다. 그들은 브리스카가 1000조년 쯤 후에 주주를 사용할 때까지 갇혀있는다. 존은 그동안 자신의 정신건강에 대해 중요한 사실을 깨닫는다[각주:3]

 

 그들이 주주에서 나왔을 때, 두 번째의 마지막 전투는 이미 진행 중이다. 칼리오페의 블랙홀은 초록 태양을 삼키고 난 뒤 패러독스 우주를 전부 집어삼키기 시작했지만, 로드 잉글리쉬는 아직 최후의 타격을 입진 않은 상태이다. 아이들은 미나와 타브로스를 포함한 드림 버블 유령들의 군대 옆에서 같이 싸운다. 상황이 대단히 악화되는 것은 금방이다. 로즈는 에너지빔에 완전히 휩싸인다. 타브로스는 가루로 변해 사라지고, 미나는 블랙홀 중앙으로 던져진 것처럼 보인다.


 존과 데이브만이 유일하게 남지만, 그들은 데이페타스프라이트^2로부터 마지막 찰나에 도움을 받는다. 그는 로드 잉글리쉬가 잡아먹으려는 것으로부터 존을 구해준다. 데이브는 더 불행했다냥, 아니 불행해서, 참수당해버린다. 이에 대한 보복으로, 데이페타는 로드 잉글리쉬를 자신의 발톱에 꽂고서는 그를 끌고 블랙홀 안으로 사라져버린다.


 전투는 이겼지만, 그 대가가 너무 컸다. 존은 로드 잉글리쉬의 이빨 하나에 찔려 치명적인 독의 영향을 받기 시작한다. 그는 의식을 잃는다. 


 그는 곧 알 수 없는 영향력[각주:4]에 의해 의식을 되찾는다. 존은 자기 존재의 내재적인 헛됨에 대해 고려하다가, 아빠의 지갑 모더스를 발견하고 가져간다. 그는 아직 이중적으로 죽지 않은, 서버 비컨에 매달려있는 미나를 찾는다. 그녀는 그에게서 생명의 반지를 훔쳐 서버를 통해 도망친다.


 그는 그 후 브리스카를 알 수 없는 시간동안 찾아 헤매인, 굶어 죽어가는 테레지를 마주친다. 존은 아빠의 지갑 속 아이템을 배치한다. 테레지는 파이프용 타바코와 면도용 크림으로 이루어진 푸짐한 식사를 실컷 먹는다. 존은 어쩔 수 없이 그녀에게 홀딱 반해버린다.

 

 며칠동안 그 둘은 존 아빠의 여분 차에서 캠핑한다. 결국 테레지는 존에게 아직까지도 그의 배에 꽂혀있는 이빨을 빼 줄 것을 제안한다. 존은 찬성하고, 그녀는 임시 수술을 감행한다. 순간의 분위기에 취해, 그 둘은 격정적으로 서로를 부둥켜 안는다.


 그리고 그 둘은 차의 뒤에서 떡을 치고 그 이상 이에 대해 설명할 것이 없다.


 존은 어스C로 돌아가자고 테레지를 설득한다. 하지만 그들이 도착했을 때, 우리의 영웅 존은 마침내 로드 잉글리쉬의 독에 당해버린 후다. 그의 독은 인간의 공식적 존재를 한 가닥 실오라기의 희망조차 없을 정도로 부식시키는 효과가 있다. 존 에그버트는 표면적으로는 영원히 테레지의 품에서 죽는다. 그의 이야기는 여기서 멈춘다.

지구C에서의 사건들

 한편, 지구C에서는, 상황이 정치적으로 변해가고 있었다. 12명의 플레이어 중 그런 종류의 행위를 감행한 첫 번째 사람으로, 제인 크로커는 지구의 대선거에 대통령으로 출마하기로 결심했다. 그녀의 권력을 향한 공표 속에는 불길한 구실이 있다. 이 년도에는 처음으로 단순 복제 대신 새로운 어미 그럽이 트롤 번식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제인은 많은 사람들이 지구C의 트롤 종족의 번식권을 박탈해버릴 것이라고 예상하는 플랫폼 위에서 후보활동 중이다. 카르캣과 데이브는 이가 제노포빅(*외국인혐오,이 맥락에서는 타종족혐오)한 개소리라고 생각한다. 데이브는 제인의 경제적인 계획들에는 또 다소 불충분한 지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제인을 상대로 후보로 출마하자고 카르캣을 설득한다.


 그 둘은 남아있는 친구들, 즉 행성에서의 제일 힘있고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어디에 연대할지 짐작해본다. 카나야, 로즈와 제이드는 자신의 뜻을 지킬 것이다. 더크는 제인의 캠페인 매니저이므로 이미 설명이 필요없다. 록시와 칼리오프는 제이크처럼 중립이다. 잉글리쉬, 그들 중 제일 성공적인 셀렙 인물은, 선거를 결정짓는 요소가 될 것이며, 양 쪽 다 맹렬하게 그의 지지를 위해 그에게 환심을 사려고 할 것이다. 계획이 결정되었을 때, 데이브는 자신의 형제에게서 전화를 받는다.


 더크는 이 대화를 나누기 위해 럼블 인 더 펌킨 패치(RUMBLE IN DA PUMPKIN PATCH)의 생방송을 진행한다. 이는 제이크와 그가 같이 진행하는 랩배틀-로봇-씨름의 혼종 프로그램이다. 관중은 전혀 즐거워보이지 않는다. 데이브에게 장시간 불길하게 독백[각주:5]을 한 뒤, 더크는 전화를 끊고 다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제이크는 그러고선 패러독스 우주 사상 최악의 랩을 선보인다. 


 그 다음 더크는, 자신의 상태에 대해 얘기하기 위해 연락한 로즈의 전화를 받기 위해 제이크에게 안정제를 쏘고, 에피소드를 끝낸다. 더크는 로즈의 ‘비밀’에 대해 알고 있다는 사실을 밝히고, 더 나아가선 그 또한, 비슷한 증세를 보이지는 않지만, 똑같은 ‘질병’[각주:6]을 앓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질병에 대해 대화하기 위해 로즈를 자신의 스튜디오로 초대한다.


 시간이 좀 지나고, 데이브, 카르캣과 제이드는 전략에 대해 토론한다. 하지만, 제이드가 그 토론을 그들의 세 방향 관계에 대한 것으로 돌리며 분위기는 불편하게 변한다. 그녀는 구체적으로 데이브와 카르캣의 서로에 대한 감정에 대해 집중한다. 데이브와 카르캣은, 그들의 주장에 반하는 모든 근거들에도 불구하고, 서로에게 아무런 연정도 느끼지 않는다며 강렬하게 부인한다. 제이드는 쉬핑 그리드를 그려서 둘이서 생각하게끔 놔둔다. 둘은 그리드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려 매우매우 노력한다.


 제인은 자신의 캠페인에 제이크를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지만 수포로 돌아간다. 그러나 단념하지 않고, 그녀는 그를 자신의 사무실로 초대해 정치적으로, 더불어 신체적으로도 유혹하려 시도한다. 그러나, 이 결정적인 친밀함의 순간에도 제이크의 머릿속에는 더크 생각뿐이다. 그는 핑계를 대고 자리를 뜬다. 제인은 바로 더크가 이 유감스러운 상황의 이유라는 것도 모르고 자신의 캠페인 매니저에게 미친듯이 전화를 건다. 더크는 제이크를 처리해주겠다고 제안하고, 로즈가 도착하자 재빠르게 전화를 끊는다. 둘은 의논을 할 필요성이 있다.


 대화가 진행될 수록, 로즈의 컨디션은 점점 더 심각해져 그녀는 의식을 잃는다. 더크, 그는 사실 비밀스럽게 이미 자신의 승천한 모습으로 올랐는데, 그는 홈스턱의 서술자(narrative)를 공개적으로 자신의 것으로 선언한다[각주:7]. 왕자는 잠에서 깼고, 우리는 좆됐다[각주:8].


 제이드는 록시와 칼리오페에게 카르캣의 캠페인을 도우라고 설득하려 하지만, 그들은 설득당하지 않는다. 록시는 그만큼 친한 친구의 반대편에 서는 것을 원하지 않고, 칼리는 편을 드는 것을 불편해한다. 그 둘은 넌바이너리로 커밍아웃하고, 제이드 (더불어 더크는) 이에 놀란다. 머나먼 고리(the furthest ring)에 있는 자신의 죽음과 정황적으로 동시에, 제이드는 갑자기 의식을 잃는다.


 이 다른 버전의 제이드는, 로드 잉글리쉬와의 전투 후 자기 인생의 마지막 순간들을 경험하며, 한 때 초록색 태양이었던 압도적으로 거대한 블랙홀에 다가선다. 그녀는 더크에 맞서 서술자의 텍스트로 얘기하는[각주:9] 칼리오페의 갓티어 버전의 목소리에 앞으로 불려나간다. 더크는 크게 당황해서는 지구로 다시 시선을 돌린다. 


 데이브와 카르캣은 음울한 동굴로 향해 카나야와 선거에 대해 의논한다. 카나야는 제인이 이미 트롤 왕국에 아첨을 떨기 위해 동굴에 방문했었음을 얘기한다. 카나야는 크로커의 의도는 좋을 지 몰라도, 트롤 생식에 대한 그녀의 제노포빅한 신념들은 파시스트적이고 무시하기엔 너무 위험하다고 느낀다. 그녀는 카르캣의 캠페인을 돕기로 결정하고, 로즈에게 전화를 걸려고 시도한다. 로즈 대신 더크가 받는다. 


 그는 자기 부인의 건강에 대한 카나야의 질문들을 묵살하고, 매우 건강이 약해진 로즈와 다시 얘기하려 전화를 끊는다. 그녀는 승천의 경계에 위치해 있으며, 그녀의 물리적인 신체는 더 높은 경지의 로즈를 담을 수 없다. 지금까지 그녀는 그 충동을 물리쳐 왔다. 하지만 더크는 충동을 물리치지 말라고 그녀를 설득한다. 이 시점부터, 그는 자신이 건설한 빈 그릇에 그녀의 영혼을 넣을 수 있을 때까지 그녀의 물리적인 신체를 자신의 능력으로 지탱한다.


 청소년 제이드는 블랙홀 속으로 떨어진다. 죽은 체루브는 그녀를 송신기로 이용해 서술에 접근하며, 더크의 통제에 공개적으로 맞선다. 그 둘은 어른 제이드가 지구C에서 깨어나는 한 편,  패권을 위해 싸운다. 하지만 죽은 체루브가 그녀의 몸에 빙의해 서술권마저 한 방에 빼앗아버려, 그녀의 새로운 의식과 그 전투는 둘 다 짧게밖에 가지 못한다. 왕자는, 그 순간에는, 완패한다.


 제인은 트릭스터 모드를 대중 인지도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었던 자신의 캠페인에서 돌아온다. 더크는 과다사용에 대해 그녀에게 경고하고, 그 둘은 제이크를 활용하는 것의 위험성들에 대해 다시 한번 토론한다[각주:10]. 더크는 이제 자신의 영향력이 대충 축소되었으니, 백업 계획에 작업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데이브와 카르캣은 제이크가 자신들의 캠페인을 지지하게 설득해내고, 팀 반타스는 스타디움에서 행사를 계획해 이 사실을 알리려 한다.


 상황은 계획과는 다르게 돌아간다. 데이브와 록시가 집회에서 퀴어적 경험들에 대해 토론할 동안[각주:11], 더크는 록시의 빨간 스나이퍼 소총을 가지고 표면적으로는 제이크를 살해하거나 수면제를 쏠 작정으로 종탑에 오른다. 죽은 체루브는 서술자적 명령을 통해 그를 막아보려 하지만, 더크가 한 수 위다. 더크는 사실 제이드에게 진정제를 쏘아 죽은 체루브의 빙의를 끝낸다. 자신의 송신기 역할을 할 제이드 없이, 그녀는 다시 왕자에게 서술자적 통제를 내어주게 된다. 스타디움으로 돌아와, 제이크는 더크 스트라이더를 향한 자신의 사랑을 고백하고[각주:12] 자신의 지지 세력을 마지막 순간에 바꿔버린다. 반타스 캠페인은 붕괴되고[각주:13], 제인은 반대자 없이 자연스럽게 집권한다. 


 한달이 지나간다. 제이드는 이번에는 병원에서 혼수상태로 지낸다. 최근에 존과 함께 지구로 돌아온 테레지는, 밖에서 록시를 만난다. 그 둘이 떨어져 있는 동안 있었던 일들을 서로 공유하고 록시가 떠나자, 더크는 자신과 로즈는 지구C를 잠깐 떠나 있을 것이라고 선언하고, 테레지를 그들과 함께하도록 초대한다. 그녀는 존의 캡쳐로그된 시체를 데리고 간다[각주:14].


 로즈와 더크는 그들의 출발을 준비한다. 더크는 카나야의 심리적 불안요소들을 이용해 그녀가 부인의 떠나겠다는 “결정”을 받아들이게끔 조종한다. 그 동시에, 카나야가 그녀를 보내는데 아무 거리낌이 없었다고 로즈를 설득한다. 더크는 자신이 제이드에게 쓴 진정제의 해독제를 건네주고, 제이크의 맨션으로 향한다. 


 거기서, 그는 가장 빠른 스카이아넷 우주선의 이용을 간청한다. 완전히 더크에게 미쳐버린, 자신이 이 여정에 같이 할 것이라고 믿고 있는 제이크는 손쉽게 따른다. 더크는 그에게 나쁜 소식을 전달한다. 잉글리쉬는 제인과 함께, 그녀의 새로운 대통령 독재의 수많은 세대의 아빠로 시중들기 위해 남아있을 것이다. 그는 제이크에게 마지막 한 번 키스를 해주고, 그들은 절대 다시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얘기한다[각주:15].


 데이브와 카르캣의 집에서 그 둘은 자신들의 정치적인 커리어를 애도한다. 그 애도는 개인적인 주제로 방향을 틀고, 그들은 자연스럽게 (별로 안 자연스럽게) 조바심이 난 더크의 부추김을 받으며, 자신들의 관계에 대해 의논한다. 그 둘은 자신들의 우정을 단언하나, 이번에는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자기 인생에서 그래도 한 번, 데이브가 먼저 행동을 취한다. 그들은 키스한다. 뎁캣은 공식이다[각주:16].


 카나야와 록시는 병원에 있는 제이드를 방문한다. 칼리오페는 그의 다른, 죽은 버전의 자신에게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아 집에 칩거하며 벽에 종교적인 낙서를 한다. 카나야는 제이드에게 해독제를 투여하고, 그녀는 깨어난다.


 제이드는, 그 방법은 모르더라도, 이제 더크의 영향력을 자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녀는 그가 반드시 멈춰져야 한다고 선언한다. 더크는 그녀와 동의하며 이야기의 빌런으로서의 자신의 역할을 완전히 인정한다. 그는 자신의 서술자적 능력에 내재된 적대감(빌런성)을 인정하고, 그리고 그 적대감을 그 자연적인 결론까지 끌고 나가겠다고 결정한 상태이다. 그는 자신의 궁극적인 죽음은 정당(Just)할 것이라고 얘기한다. 


 카나야는 자신이 더크에게 조종당했다는 것을 깨닫지만, 때는 너무 늦었다. 그는 이미 사라졌고, 죽은 체루브는 제이드에 대한 빙의를 다시금 진행하며 서술권을 다시 낚아챈다. 그녀는 중립을 지키겠다고 약속했지만, 남아있는 플레이어들에게 더크, 로즈와 테레지가 도망간 방향을 짚어준다. 카나야, 록시, 데이브와 카르캣은 그들을 추적해 쫓아가기로 결심한다[각주:17].


 몇 년 뒤, 우리는 더크, (로봇 몸의)로즈, 테레지가 새로운 행성에 도착하는 것을 본다. 존재한 모든 것들의 역사상 제일 중요한 스벌브 게임 한판이 벌어질 참이다.


 여기에서 홈스턱 2로 이어짐. 고기루트가 ‘좀 더 공식’입니다.

 고기루트는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23살로 시작해 26살로 끝을 봅니다.


사탕


 한편, 블랙홀 안에서는, 또 다른 타임라인이 진행되고 있었다. 이 타임라인에서, 존은 소풍을 가서 고기 대신 사탕을 먹을 것을 택한다. 그렇게 하자, 그는 그가 집에 틀어박혀 있는 동안 친구들이랑 같이 못 지낸 것에 대해 매우 감상적인 기분이 된다. 그는 로드 잉글리쉬를 무시하고 지구에 남아있기를 택한다. 로즈와 칼리오페는 그의 선택을 만족스러워 한다.


 공식을 유효화하기 위한 시도의 실패는 존으로 하여금 그의 존재가 비본질적이고 무의미하다고 믿게끔 한다. 칼리오페는 하나의 마지막 과제로 그의 주의를 돌린다. 그는 겜지를 구출해내, 즉각 겜지의 갱생 작업(redemption arc,빌런 캐릭터를 일반 캐릭터로 돌리는 것)작업을 시작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한다. 존은 마지못해 [S]: 격돌 전의 마지막 순간에 겜지를 회수함으로써 그렇게 한다. 


 지구C로 돌아와서, 겜지는 냉장고에서 석방된 후 자신의 갱생이 시작되었다고 선언한다. 그는 자신이 한 모든 나쁜 짓들은 그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정상참작이 가능한 사유들에 인한 것이었다고 주장한다. 록시와 칼리오페는 이 투명한 개소리에 속아 넘어간다.


 존은 그의 개소리를 1초도 믿지 않으며, 머나먼 고리에 있는 테레지에게 문자한다. 그 둘은 개인적으로 겜지의 뒷담을 깐다. 겜지는 그의 퍼포먼스 구원 활동으로 시민들의 관심을 사기 시작한다.


 공식의 진실을 유효화하기 위한 존의 결정은 무시당하지 않는다. 자신의 궁극적인 모습으로 승천한 더크는, 자신의 서술적인 중요성의 완전한 약화에 충격을 먹는다. 그는 제인에게 전화해 그녀의 대선 출마를 취소하라고 알리고, 잠수를 탄다. 


 제인은 제이크가 술에 취해 총격을 연습하던 맨션에서 그를 만난다. 그들은 더크의 유별난 행동과 갑작스러운 행방불명에 대해 의논한다. 제인이 제이크의 대낮 음주에 참가하며, 그를 유혹하려고 시도하지만 무시당한다. 그녀는 아랑곳하지 않고 트릭스터 롤리팝의 끔찍한 능력에 의존하려 시도한다. 그 둘은 같이 잔다. 그리고 정신을 차렸을 때, 제이크는 그 일에 대한 자신의 의사의 부족에 깜짝 놀란다. 제인은 그를 자신과 헌신적인 관계를 맺는 것으로 설득하는데 성공한다.


 로즈는 기적적인 회복 후 깨어난다. 그녀와 카나야는 서로에 대한 사랑의 맹세를 다시금 강조한다. 그 뒤, 그들은 번식 동굴을 찾아가 브리스카 세르켓과 엄청나게 비슷한 생김새의 갓난 그럽을 발견한다. 로즈와 카나야는 이 그럽을 키우기로 결정하고, 아기의 이름을 브리스카 마리암-라론드(브리스카 ML)로 짓는다.


 제이드는 데이브와 카르캣에게 제인의 정치적인 철회에 대해 알린다. 그들은 이것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결정한다. 제이드는 그러고선 과하게 적극적으로 데이브와 카르캣에게 플러팅을 시도한다[각주:18] 그 둘은 둘다 이것이 매우 나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결정한다. 그녀는 그 둘을 데이트에 끌고 나가서 그들의 감정에 더 압력을 넣는다. 결과적으로, 그것은 참을 수 없는 지경까지 가버린다- 카르캣은 울화통을 터트리고, 데이브는 그냥 간단하게 거기에서 도망가버린다.


 존과 록시는 커피 데이트를 한다. 겜지는 곧 그 둘 사이에 간섭하며 록시가 화장실에 간 동안 중매인이 되어주겠다고 제안한다. 존은 당연하게도 이에 역겨움을 느낀다. 겜지는 떠나고 존은 록시가 돌아올 때까지 테레지와 은밀하게 문자를 계속한다. 


 데이브는 그리고 간섭해, 존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서 자신의 제이드와 카르캣 간의 관계조정에 대해 조언을 구한다. 존은 그에게 만족스러운 답변을 주지 못한다. 데이브는 자신의 형제에게 말을 해봐야겠다고 결정하고, 그의 스튜디오로 향한다.


 그 곳에서 그는 겜지와 더크가 남긴 쪽지 한 장을 발견한다[각주:19]. 데이브의 최대 공포는 더크가 모두가 보는 앞에서 자살하며 실현된다. 더크의 죽음은 자기혐오로 정당(just)하다고 자동적으로 결정난다[각주:20].


 더크의 장례식에서, 겜지가 자신의 추도 연설[각주:21]로 곧바로 더럽혀 버리지만, 데이브는 자신의 갈등을 드러내는, 진심 어린 연설을 한다. 존은 역겨움에 자리를 떠나고, 밖에서 절묘한 타이밍에 데이브와 카르캣의 사적인 순간을 방해해 버린다.


 존은 더크의 죽음을 레트콘해버리겠다고 제안하지만 데이브는 거절한다[각주:22]. 데이브와 카르캣이 제이드가 불러 떠나자, 존은 자신이 아예 레트콘 능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록시는 나와서 존에게 청혼하고, 그는 청혼을 수락한다.

 

 존은 테레지에게 문자하지만, 블랙홀 안쪽과 머나먼 고리 사이의 시간 흐름의 차이 때문에 그들은 결혼식 여섯 달 후 대화를 이어가게 된다. 존은 록시가 첫째를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한편, 제이드의 데이브와 카르캣 간의 관계는 잘 풀리고 있지 않았다. 제인의 제이크와 겜지 간의 화려한 세 방향 관계는 더 심하다. 그가 블랙홀 안에서 테레지와 대화하고 있다는 사실에 무지한 채로, 존은 지구C로 돌아가자고 테레지를 설득하려고 시도한다. 그녀는 거부한다.


 세 달 후, 존과 만삭의 록시는 로즈와 카나야를 방문한다. 존은 자신의 친구들이 아무도 공식적인 사건들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혼란스러워한다. 로즈는 특히 그가 로드 잉글리쉬를 싸우게끔 자신이 압력을 넣은 것을 하나도 기억하지 못한다. 그는 계속해서 테레지와 비밀스럽게 문자한다. 그녀의 존재감은 그의 인생에서 곧내 유일하게 진짜같은 것이 된다. 


 제인과 겜지의 관계는 어두운 감정으로 방향을 튼다[각주:23]. 제이크는 자신과 제인의 생물학적인 아들, 타브로스 크로커를 돌보다가 방을 떠난다. 겜지의 색정적인 경적소리들이 그를 따라오고, 그는 나가서 제이드에게 전화를 걸어 그들 각각의 미래에 대해 슬픈 대화를 나눈다.


 아이 만들기 유행에 휩쓸려, 제이드는 데이브와 카르캣에게 자식을 낳자고 압력을 넣는다. 그 둘은 성격 특성상 매우 다루기 힘들다. 그들의 토론은 고기 타임라인의 블랙홀로 떨어진 청소년 제이드의 시체의 도착으로 중단된다. 제이드는 바로 또 다른 자신의 시체를 제인에게 데려가지만, 제인은 답답해하며 그녀가 정말로 죽은 것 같지 않다는 말과 함께 그녀를 치료할 수 없었다. 


 하지만 그 사건은 모두를 같이 있게끔 만들고, 록시는 그 기회를 활용해 또 다른 장례식을 개최하자고 제안한다. 하지만 급작스러운 근접성은 정치적인 상황의 불씨를 키우고, 카르캣과 카나야는 공개적으로 제인의 책략에 반대한다. 


 카르캣은 제이드가 제인의 노골적인 제노포비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편을 들어주지 않자 화를 낸다. 그는 비판적인 연설을 하고선 나가버려, 제이드와 데이브와의 관계를 끊게 된다. 


 생긴 차질들에도 불구하고, 청소년 제이드를 위한 장례식은 거행된다. 행사 진행 중간에, 아라디아와 솔럭스가 설명할 수 없는 방식으로 나타난다. 록시의 연설은 그녀가 산기를 느끼며 중단된다. 존은 그녀를 병원으로 서둘러 데려가고 칼리 또한 그를 따라가려 하나, 청소년 제이드의 시체의 소생에 집중을 뺏긴다.


 시체는 일어나 자신이 초록 태양을 파괴한 칼리오페라고 주장한다. 그녀는 이제 자신을 집어삼킨 블랙 홀의 의식으로서, 제이드의 몸을 통해 존재한다. 그녀는 이 세계를 지키고, 동시에 블랙홀 사상의 지평선 바깥에서 사건들을 통제하려 하는 더크에 맞서고자 여기에 왔다고 선언한다. 

 

 사건들은 가속화되기 시작한다. 삼년 후, 테레지는 존의 아들, 해리 앤더슨 에그버트의 3번째 생일잔치에 존에게 문자한다. 존은 테레지에게 점점 더 악화되어가기 시작한 현 상황에 대해 알려준다. 블랙홀에 빨려들어간 트롤 유령들이 일제히 하늘에서 떨어지기 시작한다[각주:24]. 제인은 자신의 비즈니스를 이용해 정부가 트롤 인구에 대한 좀 더 전체주의적인 통제를 점점 더 도입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한다. 


 카르캣은 반란 파벌을 수립했다. 반란활동은 미나가 존에게서 훔친 생명의 반지를 끼고 나타나기 전까지 기본적으로 존나 별로다. 그녀는 카르캣의 부사령관이 되겠다고 동의하고, 반란을 제대로 조직하기 시작한다.


 겜지는 갱생을 위한 공개적인 구원 활동을 시작했다. 그 구원 활동은 질펀한 애무와 제인의 젖으로 가득 찬 아기용 젖병을 포함한다[각주:25]. 타브로스 크로커의 아동학대적인 가정에 대해 걱정이 돼, 존은 그를 납치하려는 작전을 짠다. 그는 제인의 저택에서 열린 해리의 다섯번째 생일잔치에 이 계획을 이행한다. 그는 창문으로 도망칠 수 있게 그의 침실로 타브로스를 데려오는 데 성공하나, 제이드가 나타나 방해한다.


 그 둘은 나머지 친구들이 알게 될 정도로 목소리를 높여 싸운다. 존과 제인이 나눈 대화[각주:26]는 존이 바람같은 것의 통제를 잃는 것으로 귀결된다[각주:27]. 그는 수치스러움에 파티를 떠난다. 테레지는 그에게 문자를 하고, 그 둘은 서로의 존재론적 절망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테레지는 자신이 굶어 죽어가고 있지만, 브리스카를 찾아 헤메는 것을 멈출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그들의 대화는 테레지가 존에게 일을 확실하게 정리하고 싶다고 얘기하며 끝이 난다.


 존은 테레지와의 지속되는 관계에 있어서 암시되는 것들에 대해 걱정스러워, 자기 아빠의 차가 하늘에서 떨어질 때까지 날아다닌다. 승객석에 있는 그들의 고기루트 혐오섹스에서 나온 테레지의 피를 보고, 존은 그녀가 죽었다고 오해하기에 이른다. 


 이것은 너무나 강렬한 존재론적 회의로 이어져, 서술이 10년을 뛰어넘게 한다. 해리 앤더슨은 이제 개같은 청소년이 되어 조금-더-덜-개같은 브리스카 ML과 사귀고 있다. 그녀도 타브로스 크로커와 키스메시스 관계에 있다. 일들이 너무나도 좆됐기 때문에, 그들은 가출해 카르캣의 반란 파벌에 함께하는 것을 고려한다. 


 존 또한 역대급으로 이혼당한 상태이다. 그는 제이드와 데이브의 결혼식에 참가해 카르캣을 만난다. 그는 카르캣의 반란 파벌에 들어가는 것을 고려하지만, 자기자신이 너무 슬프고 쓸모없는 존재일 것을 깨닫고 그러지 않기로 결정한다. 카르캣은 자신의 절친과 대화하기 위해 바깥으로 나온 데이브와 맞닥뜨리지 않기 위해 도망친다. 


 존은 십 년 전 테레지에게 찍으라고 했던 셀카의 사진[각주:28]을 버리고, 이제 아무것도 유의미하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로드 잉글리쉬와의 전투에서 블랙홀로 빨려들어간 오리지널 브리스카가 하늘에서 떨어진다. 그녀는 살아있고, 개빡친 상태다. 


 다른 칼리오페는 로드 잉글리쉬의 블랙홀 입장을 목격하고 그를 가로막으려 움직

인다. 제이크는 제인에게 그녀의 아빠가 카르캣의 반란 세력의 암살시도에게서 대통령을 지키려하다 죽었다는 사실을 알린다. 제인은 카르캣을 죽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 전쟁을 선포하고, 겜지가 그녀의 제노포빅한 수사적 발언에 문제를 제기하자, 그를 자신의 인생과 제국의 전함에서 쫓아내 버린다. 


 이제는 (브리스카)인 브리스카는, 그녀가 있는 중요하지 않은 현실을 싫어하고 공식으로 즉각 돌아가고 싶어한다. 그들은 “구원(리뎀션) 활동” 명분의 성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그녀를 조종하려 하는 겜지에게 방해받는다. 그녀는 정당하고 맹렬하게 그를 패놓지만, 광대의 역겨운 책략은 그가 원한 영향을 끼친다. 그 둘은 덤불 몇 개 뒤에서 증오의 뽀뽀를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이제는 중요한 반란의 인물들이 된 로즈와 카나야가 도착한다. 로즈는 끔찍한 광대짓거리로부터 존의 관심을 돌린다. 그녀는 이 길을 갈 수 있게 해준 선택을 만들어줘서 고맙다는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그녀는 이제 이 현실이 진짜인지, 유의미한지, 본질적인지에 대해 신경쓰지 않고, 그녀의 아내와 딸을 사랑하는 간단한 행복을 누리는 것을 즐기고 있다. 브리스카 ML은 자기 이름의 유래의 동성동명인이 덤불 속에서 겜지와 함께 있는 것을 발견한다.


 (브리스카)는 크게 당황한다. 겜지는 그들의 나이 차이에도 불구하고[각주:29] 그녀가 그를 성적으로 이용했다고 암시하며 그녀를 좀 더 조종하려고 한다. 그녀는 그를 죽이고, 두 브리스카는 서로와 첫 만남을 가진다. 


 브리스카 ML은 그녀가 존의 폰을 훔쳤다는 사실을 공개한다. 그들은 그가 테레지와 나눈 대화들을 읽고, 그녀의 동료 천벌남매에 대한 다년간의 복잡한 연정을 누설한 다음, (브리스카)는 테레지에게 문자를 보낸다.


 존은 아빠의 집으로 돌아가 크로커 집안에서 도망나온 제이크와 타브로스를 발견한다. 제이크와 존은 숨김 없는 진지한 대화를 나눈다. 제이크는 존이 록시와 해리 앤더슨에게 연락하게끔 설득한다. 


 존은 록시를 그들의 옛 집에서 만난다. 존은 자신의 선택들이 모두의 현실을 중요하지 않게 만들어버렸다고 믿는다. 록시는 이 거만한 헛소리를 매도하고, 그에게 결혼, 젠더, 분만에 대해 자신의 기분을 털어놓는다. 해리 앤더슨이 집에 도착하자, 존은 그에게 드라이브하러 나가지 않겠냐고 제안한다. 해리는 수락한다. 


 이제 카르캣의 반란을 위해 일하는 데이브와 제이드는 전선에서 고대의 지구 인공물들을 발굴해내며 일한다. 그들은 잠깐 떨어지고, 데이브는 대통령 집무실의 폐허 속으로 들어간다.


 거기서 그는 희망의 영웅 코스튬과 버락 오바마의 홀로그램이 있는 방으로 이어지는 트랜스포탈라이저를 찾는다. 버락 오바마는 직접적으로 데이브를 지칭하며 말한다. 데이브는 자신의 영웅에게 자신의 성정체성에 대해서 얘기한다. 오바마는 그를 위로해주고[각주:30], 궁극적인 모습으로 승천해 더크가 예전에 그를 위해 준비해준 것처럼 보이는 로봇 몸에 들어가라고 설득한다[각주:31]


 아직도 청소년 제이드의 몸에 빙의하고 있는 죽은 체루브는, 아라디아에게 그들의 이야기들로 이루어진 현실은 서술자의 역할을 맡을 수 있을 정도로 강한 에이전트라면 누구에게나 조종당하게끔 열려있다고 설명한다. 그러한 조정은 일어난 차후에만 알 수 있으며, 전에 일어난 모든 사건들의 중립성을 의심스럽게 만들고, 그럼으로써 그들이 살고 있는 이야기 자체의 온전성 자체를 약화한다. 이것이, 그녀는 얘기한다, 더크가 사상의 지평선 바깥에서 하려고 준비하려는 것이다.


 죽은 체루브는 그러고선 로드 잉글리쉬를 죽이고 집어삼킨다. 그럼으로써, 그녀는 이전까지는 없었던 수준의 힘을 얻게 된다. 그녀는 블랙홀의 표면에 주먹 한 방으로 웜홀을 만들어, 중력이 작용하는 우물에서 잠깐의 탈출구를 만든다. 데이브봇이 도착한다. 체루브, 데이브봇, 그리고 아라디아는 왕자를 찾으러 포털로 나간다. 



여기서 홈스턱2로 이어집니다. 아이들은 시간흐름을 받았다면 39살입니다.



  1. sparknotes 스파크노트. 영미권의, 문학 공부 도우미 사이트 [본문으로]
  2. 칼리본이 악당들이 흔히 하는 미니 연설같은 걸 합니다. 미트 에필로그 제 8장 발췌, “칼리본: 이제는 너희가 다 내 걸작이 *될* 차례야!” [본문으로]
  3. 존은 자신이 우울증이라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본문으로]
  4. 서술자 힘을 가진 더크 [본문으로]
  5. 자신의 입장을 모호하게 대변하는 독백을 데이브에게 합니다. 미트 루트 에필로그 제 5장 발췌, 데이브: 넌 정말 이중적으로 입을 터는 개새끼야 알지? 데이브: 난 네가 우리가 출마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하는건지 역으로 심리학을 이용해 출마하게끔 존나 부추기는 건지 모르겠어 [본문으로]
  6. 궁극적인 모습으로의 승천 [본문으로]
  7. 서술이 더크의 오렌지색으로 변합니다 [본문으로]
  8. The prince is awake, and our shit is wrecked. [S]마음의 왕자: 폭동을 일으키자의 오마주. [본문으로]
  9. 서술이 칼리오페의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본문으로]
  10. 그리고 이기주의적인 대화를 나눕니다.제 29장 발췌, ‘제인:걔의 신빙성을 없애거나 공갈협박하는게 더 쉽지 않을까?’ [본문으로]
  11. 록시가 데이브에게 커밍아웃 어떻게 했냐고 묻고 데이브가 독백을 단행본 기준 약 세 페이지 동안 합니다 [본문으로]
  12. 그 전에 더크가 자신의 서술자적 힘을 이용해서 제이크를 한 페이지 동안 심리적으로 조종합니다. 고기루트 제 34장 발췌, ‘제이크: 난 더크를 사랑해! 제이크: 난 더크와 *사랑*에 빠져있다고!!! / (더크의 서술)그리고 더크를 사랑하기란, 그에게 복종하는 거지.’ [본문으로]
  13. 제이크가 바지에 지립니다. [본문으로]
  14. 더크가 존의 시체를 데리고 갈 수 있다고 하며 같이 가자고 테레지를 설득합니다. [본문으로]
  15. 고기루트 제 39장 발췌, ‘더크: 미안해, 제이크. 더크: 하지만 난 네가 절대 다시 내 마음을 아프게 하게 놔두진 않을거야.’ [본문으로]
  16. 키스 바로 직전까지 더크가 간섭합니다. 제 38장 발췌, ‘데이브: 내가 알아서 하게 내 머리속에서 씨발 썩 꺼져!!!’ 그리고선 더크는 독자의 ‘관음증적 호기심’을 욕하며 세밀묘사를 거부합니다. [본문으로]
  17. 카나야가 더크가 한 짓을 깨닫고 빡쳐서 소리지르며 병실 창문 밖으로 심장감시장치를 내던져버립니다. 제 43장 발췌, ’카르캣 : 우리는 씨발 너의 아내를 되찾아올 거니까.’ [본문으로]
  18. 데이브와 카르캣의 의사 없이 데이브가 카르캣에게 억지로 키스하게끔 시도합니다. [본문으로]
  19. 내용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본문으로]
  20. 캔디 루트 제 14장 발췌, 네 자신을 도덕적으로 그만큼 낮게 본다면, 여느 자기파괴의 행위는 모두 정당한 죽음으로 귀결날 것이다. [본문으로]
  21. 부적절한 표현들을 사용하고 빵빵대며 계속 모두를 불편하게 만듭니다. [본문으로]
  22. 제 15장 발췌, 데이브: 더크는 복잡한 사람이었음 데이브: 그의 행동에는 당연히 이유가 있고 데이브: 돌아가서 걔의 결정을 다시 쓰려고 한다면 데이브: 그건 걔 자율성을 부인해버리는 것이나 마찬가지일 거야 [본문으로]
  23. 둘이서 정치적인 이슈들에 대해 싸우다가 키스메시스 스킨십을 시작합니다. [본문으로]
  24. 로드 잉글리쉬를 싸운 트롤 군대의 트롤들 [본문으로]
  25. 예시로 유령 에리단과 페페리의 구원활동이 나옵니다. 제 22장 발췌, ‘존은 겜지가 두 트롤의 뿔을 하나씩 잡고선 둘의 얼굴을 격하게 맞대는 것을 보고 역겹다는 표정을 짓는다. 그 중 한 명은 매우 즐기고 있는 것 같아 보인다. 다른 한 명은.. 별로 그래보이지 않는다.’ [본문으로]
  26. 정치, 더크의 죽음, 겜지 등등의 주제로 모두가 보는 앞에서 싸웁니다. [본문으로]
  27. 자신의 바람때문에 타브로스 방의 창문이 깨지자 정신을 차립니다. [본문으로]
  28. 제 22장 발췌, ‘그는 사진을 ¼ 사이즈로 접어 해리 앤더슨의 아기 사진 뒤에 고이 집어넣는다.’ [본문으로]
  29. 브리스카는 16+알파,겜지는 32살 [본문으로]
  30. 데이브가 많이 웁니다. [본문으로]
  31. 더크와 오바마가 연인관계였다는 암시가 나옵니다. [본문으로]